Affordable Access

KGSS (Korean General Social Survey) Pilot Study

Authors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
Publication Date
Keywords
  • 사회불평등
  • 사회연결망
  • 종합사회조사
  • 사회조사방법론

Abstract

이 자료는 2002년 사회기초 예비조사 연구에 대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 연구는 본격적인 KGSS의 수행과 ISSP 가입을 앞두고 연구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점들을 사전에 면밀히 점검하고 제반 오류들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차후 연구의 비용효과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사회조사에서 연구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표본추출(sampling), 설문구성(questionnaire construction), 실사(fieldwork operations)임을 감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각 부분들에 대해서 실제 상황의 시뮬레이션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GSS를 기본모형으로 삼고 ISSP 회원국들에 의한 GSS형태의 조사와 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시행된 여러 힉술적 사회조사들을 참고로 해서 KGSS의 기본틀을 설계하고 설문지 구성, 표집, 실사 등에 있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가를 점검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론적 실험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국의 대학연구소들과 협력 네트웍을 구성하여 각 지역 담당교수의 소속 학과 학생들을 면접조사원으로 고용하는 방법과 전문 여론조사기관에 용역의 형태로 실사를 진행하는 방법 사이의 비용효과분석을 시도한 결과 전체적으로 대학협력체가 탁월한 비용효과성을 보여주었다. 2) 조사원기입식과 자기기입식 응답의 내용을 비교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조사원기입식의 비용효과성이 뛰어났다. 3) 조사원의 성별과 연령을 실험조건(experimental cues)으로 사용하여 제반 평가지표들을 비교분석한 결과, 성별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면접조사원이 남성이기보다는 여성일수록 유효응답률, 자기기입식 의존률, 응답의 완결성, 비전형적 응답성향 등에 있어서 우월한 비용효과성을 나타냈다. 4) 응답자의 여러 가지 인적 특성들(성별, 연령, 교육수준, 혼인상태, 거주지역, 소득 등)을 실험조건으로 사용하여 각종 평가지표들을 비교해본 결과, 연령 효과, 학력 효과, 거주지역 효과, 소득 효과 등이 관찰되었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