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daptation and Natural Selection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조지 윌리엄스의 저서 [적응과 자연선택]이 생물학계에 끼친 공헌을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이 책은 당시 유행했던 집단선택설에 종지부를 찍고, 유전자의 관점에서 개체 수준에서 주로 일어나는 선택을 설명하는 신다윈주의를 완성하였다. 당시에는 어떤 형질이 무엇인가에 도움이 된다면 그 대상이 개체건, 집단이건, 종이건, 생태계이건 관계없이 그 형질은 자연선택된 적응이라는 잘못된 믿음이 널리 퍼져 있었다. 윌리엄스는 집단 간의 선택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미미한 영향만을 끼칠 것이며, 선택은 개체와 같은 낮은 수준에서 주로 일어남을 논증하였다. 둘째, 이 책은 진화의 여러 기제 가운데 오직 자연선택만이 적응적인 복잡한 설계를 만들어냄을 강조하여 이른바 적응주의 프로그램(Adaptationist program)의 모태가 되었다. 윌리엄스는 마치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든 것처럼 보이는 복잡한 생물학적 적응은 오랜 세월에 걸친 누적적인 자연 선택의 결과임을 강조했다. 생물학이 적응과 자연선택을 연구하는 통합 과학임을 보임으로써, 물리학이나 화학으로 완전히 환원되지 않는 독립적인 학문임을 역설한 것이다. 셋째, 이 책은 유전자의 전파를 위해 개체의 번식과 생존 사이에 어떻게 타협이 이루어지는지 규명하여 현대 생애사(life-history) 이론의 토대를 닦았다. 윌리엄스는 번식에는 이득뿐만 아니라 손실도 따른다는 점을 강조하여 생존과 번식간의 타협, 짝짓기 노력과 자식 기르기 노력간의 타협, 자식의 수와 크기간의 타협 등등 다양한 생애사 형질들의 진화를 일관되게 설명하는데 기여했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

Statistics

Seen <100 times
0 Comments

More articles like this

Adaptation and natural selection for the masses.

on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Jan 01, 1998

Adaptation and Natural Selection revisited.

on Journal of Evolutionary Biolog... February 2011
More articl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