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The Populism in Western Europe, Examined in Regard to the Neoliberal Globalization

Authors
Publisher
21세기정치학회
Publication Date

Abstract

서유럽에서 1980년대 중반 이후에 우파 포퓰리즘이 본격적으로 대두하게 된 것은 전후 약 20년간 지속된 세계 자본주의의 ‘황금기’가 1960년대 말경부터 서서히 막을 내리고 자본축적의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가 1980년대 이후 서구 사회에서 관철되는 것을 그 발생배경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선 II.에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본 후 III.에서는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지구화가 어떻게 서유럽에서 포퓰리즘 역량의 강화를 낳게 되었는가에 대해 고찰한다. IV.에서는 서유럽 포퓰리즘의 몇 가지 전형적 사례들을 통해 III.에서 논의된 내용의 적실성을 확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V.에서는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서유럽 포퓰리즘에 대한 전망을 시도한다. 하이더와 르펜의 몰락을 바라보며 포퓰리즘이 서유럽에서 퇴조기에 놓여 있다고 진단하는 것에 대해 포퓰리즘은 신자유주의적 담론을 통해 이미 서유럽 ?英맛? 주변부만 배회하는 게 아니라 중심부 깊숙이 침윤돼 있음을 결론으로 제시할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