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Beliefs About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of the Science Teachers at Science Academy in Korea

Authors
Publisher
한국과학교육학회
Publication Date

Abstract

일반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재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서는 영재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최근 교사의 신념이 교수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다. 이 논문은 현재 과학영재학교에서 과학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신념과 교수활동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은 무엇인가? 둘째, 이들의 신념은 교수활동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고 있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과학영재학교 물리 교사 2명, 생물 교사 2명, 지구과학 교사 1명, 총 5명이다. 자료는 수업관찰 및 녹화, 심층면담을 통해서 수집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여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관과 교과목에 대한 신념이 서로 맞물려 있는 하나의 신념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교사들의 신념체계는 ‘학생 중심’, ‘교사 중심’, ‘갈등 혼돈’, 이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었다. ‘학생 중심’ 신념체계를 ?≠? 교사들은 수업진행 시 학생들의 질문이나 의견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하며,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권위에 의지하지 않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수업에 동참하게 하는 교실 참여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교사 중심’ 신념체계를 가진 교사들은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지식을 가르치는데 치중하고, 수업진행에서 학생보다 교사가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교사의 지적권위에 학생들이 의존하는 수동적인 교실 참여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갈등 혼돈’ 신념체계를 가진 교사는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체계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교수활동에서 전통주의 교수학습관이 많이 반영되고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신념이 교수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시켜준다. 특히, 영재학생 담당교사의 경우는 영재교육에 관한 신념뿐 아니라 교수학습관과 교과목에 대한 개인적 신념이 교수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더하여 연구자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재교사교육에 대한 몇가지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