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Water Resources Policy and Management from the Thoughts of Mencius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물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물은 우리의 삶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물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은 기본권의 대상이기도 하다. 깨끗한 물을 이용할 권리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심각한 물 부족을 겪고 있고 깨끗한 물을 제대로 음용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로 인해 국지성 폭우‧태풍‧갈수 등을 빈번하게 겪고 있으며, 산간도서 일부지역에서는 심각한 물 부족사태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물관련 재난의 빈도와 강도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피해의 범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 전통 동양사회에서 치수, 이수 등 지속가능한 수자원관리는 공동체의 안정과 번영에 매우 중요한 사항이었다. 이렇게 전통 동양사회에서 물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공자, 노자, 맹자, 장자와 같은 동양의 대표적인 성인들은 물의 흐름, 성질 등을 의인화하여 자신의 사상을 이끌어 내었다. 또한 요(堯), 순(舜), 우(禹), 탕(湯)과 같이 동양사회에서 훌륭한 통치자로 존경받는 이들 또한 치수사업에 깊이 관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자원관리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동양의 대표적인 고전중의 하나인 『맹자』를 중심으로 물, 치수, 이수에 대한 개념체계와 은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맹자철학 및 맹자사상에서 물, 치수, 이수 등을 철학적, 사상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계획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1단계: 오늘날 수자원정책, 수자원관리, 물거버넌스에서 물, 치수, 이수에 관한 관점 및 시각 ◌ 가장 먼저 연구진이 수행할 작업은 오늘날 수자원정책, 수자원관리, 물거버넌스 패러다임 속에서 명시적 혹은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있는 물, 치수, 이수에 관한 관점 및 시각은 어떠한지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이다. 이를 위해 수자원정책, 수자원관리, 물거버넌스 분야에 축적된 문헌에 대한 치밀한 검토, 분석 작업을 행할 계획이다. 2단계: 『맹자』 관련 역주본, 논문 등 문헌 수집 및 분석 ◌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방법은 내용분석과 근거이론(grounded theory)에 바탕을 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다. 따라서 2단계 작업은 『맹자』에 관한 역주본, 논문 등 관련 국내외 문헌을 광범위하게 수집하는 것이다. ◌ 원자료로 선정된 문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 연구진은 선정된 『맹자』역주본을 직접 읽어 가면서, 맹자사상에 나타나는 물, 치수, 이수에 대한 관점과 시각을 코딩, 범주화작업을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연구진은 유학사상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질적 연구방법의 학제간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을 확보할 계획이다. 자료의 코딩과 범주화단계에서 ATLAS.ti라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3단계: 『맹자』에 나타나는 물, 치수, 이수에 대한 개념도 ◌ 3단계 작업에서 『맹자』에 나타나는 물, 치수, 이수에 대한 관점과 시각을 오늘날 수자원정책·관리와 관련하여 체계적인 유형화 작업과 개념도(conceptual map)를 작성할 계획이다. 여기에서 역시 ATLAS.ti를 활용한다. 4단계: 물, 치수, 이수에 관한 관점·시각에 대한 비교 분석 ◌ 4단계 작업에서 이제까지 수행해온 작업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1단계 작업을 통해 오늘날 물, 치수, 이수에 관한 관점 및 시각과 2·3단계 작업을 통해 맹자사상에서 물, 치수, 이수에 관한 관점 및 시각을 서로 비교, 대비시키는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그런 다음, 맹자사상의 물, 치수, 이수에 대한 관점·시각이 오늘날 수자원정책의 수립·집행, 물거버넌스 구축·운영에 있어 우리에게 주는 교훈, 함의, 시사점은 무엇인지를 짚어본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