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고객의 구매행동을 고려한 복수 요금수준하의 다 기간 항공편 좌석재고 할당모형 수립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는 수익경영의 기본개념을 토대로 항공사의 최적좌석할당 문제를 고려합니다. 우선 본 연구의 기본이 되는 수요전이를 고려하는 두 요금수준(two-fare-class)의 단일기간(single-period)/두 기간(two-period) 모형에 대하여 기존의 방법을 보완하여 보다 분석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최적예약한계에 대한 이론적 최적해를 제시하며, 그리고 최적에 대한 성질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복수 요금수준 및 복수 분석기간 모형으로의 연장(extension)에 대한 이론적으로 접근을 하려고 합니다.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하지 못한 이론적 결과를 분석적인 방법을 통하여 제시하며, 실제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최적해를 구하는 방법론 상의 문제로 현실적으로 너무 복잡한 절차와 많은 계산시간을 개선하여 빠르게 해를 구하자고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최적해를 구하는 보다 효율적인 수치적 해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항공회사는 두 요금수준으로만 예약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단일 기간 모형이 제시하는 가치 있는 결과를 간과할 수는 없으나, 복수 기간 및 복수 요금수준의 모형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세 요금 수준 (또는 그 이상 복수 요금수준)과 복수 기간을 가지는 수학적 모형을 제시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해를 구할 수 있는 최적해(또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현실적으로 세 요금 수준(또는 그 이상)과 복수 기간의 수학적 모형에 대한 수치계산적인 최적해 역시 상당한 시간과 절차를 필요로 하므로 휴리스틱 알고리즘이 보다 적합하리라 예상된다. 아울러 수요전이가 최적해 및 기대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수요전이가 없다고 가정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기대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하여 수요의 전이를 고려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를 여러 다른 모수(parameter)에 대하여 결과를 도출 후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합니다. (연구모형에 대한 더 자세한 이해는 연구계획서상의 수학적 표현을 참조하십시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