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Employee Stock Ownership and Labor Productivity

Publisher
한국경제학회
Publication Date

Abstract

이 논문은 근로자주식소유참여가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효과를 한국의 제조업분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1993년에서 1999년까지의 한국신용평가사에서 발행한 상장기업에 관한 재무제표자료와 근로자 소유주식의 공식적 자료인 한국증권금융의 근로자예탁주식수를 결합하여 패널자료를 구축하였고, 설정된 생산함수모형을 2단계최소자승법과 패널기법에 의해 추정․분석하였다. 본고의 추정결과에 의하면 종업원지주제 하에서 근로자주식소유참여가 그 제도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생산요소와 독립된 비체화효과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근로자주식소유참여제도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대리비용이론과 거래비용이론의 주장과는 반대의 결과이며, 집단압력모형, 관료주의 통제모형, 그리고 감성적․이성적 참가모형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근로자주식소유참여의 생산성제고효과는 우리사주의 취득․보유 확대를 위해 정부의 세제 및 금융상의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