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Development of Sexual addiction scale - online version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신뢰롭고 타당한 성중독 측정을 위한 검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논문 등의 학술적 문헌, 기존의 척도들, 신문기사 등을 통해 예비문항 풀을 수집한다. 2) 안면타당도를 살핀 후 전문가의 적합도 판단을 통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1차 예비문항을 선정한다. 3) 선정된 1차 예비문항을 온라인을 통해 100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한다. 예비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문항분석을 실시한다. 문항분석을 통해 2차 예비문항을 선정한다. 4) 4주간의 간격을 두고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측정한다. 5) 2차 예비문항을 온라인을 통해 1,000명의 대상자에게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한다. 분석한 자료를 통해 반분신뢰도, 내적합치도를 얻는다. 1차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검증한다. 또한 예비문항과 함께 실시한 척도들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수렴-변별타당도를 산출한다. 연구대상은 전국 각지의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표집하여 진행할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할 척도들은 다음과 같다. 1) 사이버섹스 중독 검사(The Cybersexual Addiction Index : CAI) : Young(2001)이 개발하고 김민(2003)이 수정․번안한 것으로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음란물 중독 척도이다. 2) 강간통념 척도 : 기존의 연구들에서 음란물과 강간통념 수용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강간통념 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Burt(1980)가 개발한 강간통념 수용척도를 이석재(1999)가 수정․번안하고 것을 사용할 것이다. 3) 간략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검사(KS척도) :5점 척도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이다. 척도의 내용은 일상생활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성, 일탈행동, 내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인터넷 자기효능감 :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련의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측정하는 검사이다(박윤정, 2009). 이 척도는 내용상 인터넷과 관련이 있지만 성이나 중독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내용상 성중독과 관련이 있고 방법상 온라인조사를 활용하는 본 검사와는 낮은 상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5)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 : 15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4점 척도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