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Medial Peformativity of Popular Culture and the theatrical Meaning - Centered on MBC-TV Reality Program Muhandojeon (2010-2011)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논문은 연극학적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TV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드러나는 매체적 수행성이 그 주 내용이다. 이를 통해서 대중매체를 통해 어떻게 행위가 사건으로 구성되고, 이것은 어떠한 재현성을 전재로 하며, 또 TV매체의 특이성 아래 어떠한 수행적 특성을 이루는지를 관찰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수행성은 연극과 관련하여 어떻게 진술할 수 있는가, 즉 <무한도전>의 수행성이 연극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가를 질문하고, 연극계와 연극학이 대중문화 영역으로부터 배워야 할 전략과 인식은 무엇인지 찾아 나설 것이다. 이러한 연극학적 퍼포먼스 연구를 통해서 목적하는 바는 첫째, 대중문화 중에서도 일상의 메커니즘을 근저로 하는 TV 문화, 그 중에서도 TV예능오락프로그램이라는 대중적 놀이문화를 통해서 대중문화가 연극예술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분석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