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nalysis of Structure Model Verification on Basic Psychological Needs, Psychological Acceptance, Psychological Well-being for Positive Psychology in Persons with Disabilities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역량을 위한 측정도구들의 구조모형 검증을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긍정적 심리 측정도구의 정의와 하위요소 개념 정리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에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과 여러 차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긍정적 심리 역량을 정의하고 하위 요소들의 개념을 정리한다. 이에, 기본적 심리욕구, 심리적 수용 ,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구성 요소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나. 긍정적 심리 측정 도구의 문항 개발 선행연구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정의된 긍정적 심리 및 그 구성요소 개념을 바탕으로 해당분야의 전문가 집단이 문항을 개발한다. 개발된 문항은 1차적으로 특수교육 전문가들에 의한 사전검사를 거치고 2차적으로 50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진행한다. 본 검사는 사전검사와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된 문항을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청소년 및 성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구조모형을 도출한다. 다. 긍정적 심리 측정도구의 타당화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척도는 선행연구와 전문가 협의회(특수교육 지도자)를 통해 개념정의 및 문항개발을 한다. 개발된 문항은 사전검사와 예비검사를 통해 1차적인 타당화 작업을 거친다. 사전 검사는 공인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 집단과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예비검사는 구성타당도와 문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5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사전검사와 예비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타당도 검증, 문항분석, 구성 타당도 검증, 요인 분석 등을 통해 본 검사에서 시행될 최종적인 문항을 도출한다. 본 검사는 전국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층화비례추출법으로 표본을 구성하여 시행하고 그 결과 치를 바탕으로 문항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실시하여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역량 하위요인의 구조모형을 도출한다. 라. 장애인의 긍정적 심리 특성 연구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척도들은 각 변인 간의 상호관계에서 장애인에 대한 적합성을 알아보아 척도의 관련성을 살펴 볼 필요성이 있으며, 이에 변인 간의 관계분석 및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장애인을 위한 긍정적 심리 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특성을 분석할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