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 Study of Hyungsanbagok in Comparison with Sukjungokgiyeonrok

Authors
Publisher
한국학중앙연구원
Publication Date

Abstract

이 글은 구활자본 소설 <형산백옥>이 필사본 <석중옥기연록>의 이본임을 밝혔다. <석중옥기연록>은 현재 2종의 이본이 있는데, 사재동 교수 개인소장본이었던 것으로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에 소장된 것과 연세대 도서관 소장본이 그것이다. 이 둘과의 대비를 통해 적어도 구활자본 <형산백옥>이 한중연본보다 연세대본과 더 친연한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구활자본 <형산백옥>이 현전 필사 이본에서는 볼 수 없는 특정 장면들을 설정하여 그 부분 서술이 확대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로써 <형산백옥>이 한중연본과 비교할 때 서사의 초점이 이동하였거나 분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런가하면 <형산백옥>에서는 자체 축약의 흔적들도 발견되었다. 이런 점은 현전 필사 이본과 비교할 때 <형산백옥>이 장면화를 통한 확대 서술이라는 특징을 보이지만, 이 점이 일반적으로 구활자본 고소설의 축약 경향과 차별화되는 <형산백옥> 자체의 특징이라기보다는 <형산백옥>의 모본으로서 현전 필사 이본들과는 차이점을 가지는 또 다른 이본이 존재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추론하였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