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n AHP-ANP Comparative Study on the Impact of Adding or Deleting Structural Component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AHP와 ANP 적용에 있어 보다 올바르고 정확한 결과의 도출을 위하여 기준의 평가와 대안의 평가로 구분하고 문제 해결의 설계·실행 단계와 실행 후 수정 요구 단계에서 발생하는 주요 문제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우선 AHP에서 제시하는 공리(axiom) 가운데 연구와 관련이 있는 공리에 관한 정확한 내용과 의미를 파악한 후 그 동안 제시되었던 AHP에 대한 반론을 공리와 연결시켜 정리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많은 AHP 반론들은 순위역전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는 AHP 공리 중 기대성(expectation)과 독립성(independence)에 관련된다. 우선 기대성이란 각 기준에 따른 대안 평가의 종합으로의 의미를 갖는데 이에 대하여 AHP가 모순을 가진다는 주장이었다. 여기에는 평가기준의 완전성(completeness)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 더하여 좀 더 구체적인 각 주장의 차이점의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순위역전을 허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필요성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로부터 각 기법들의 순위역전 제한 방법들의 차이점을 짚고 적용해야 할 조건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계량적 접근방법의 활용하기 위하여 예를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상황을 구분한다. ● 대안의 추가 또는 제거: 지금까지 순위 역전과 관련되어 많은 논쟁과 이론적 전개를 통하여 적용 상황의 조건에 따라 적용해야 하는 방법에 차이와 이에 대한 선택 내용을 본 연구에서 제시한다. ● 평가 기준의 추가 또는 제거: 지금까지 대안의 추가 또는 삭제와 달리 계층적 기준의 중요도는 상대적 평가가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대안들 사이에 차이가 없는 기준을 제거할 경우에도 순위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기준의 추가와 제거를 할 경우 계층별로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예제를 들어 그 대처 방법을 제시한다. 적용 예제를 통하여 아직도 연구가 미진하여 향후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지적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AHP와 ANP를 응용하는데 있어 차이점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 접근 방법을 통한 보다 정확한 결과의 도출 방안을 제시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