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Effects of Work Conditon on the Work and Family

Authors
Publisher
한국산업사회학회
Publication Date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비정규직의 증대로 대표되는 최근의 노동시장의 변동이 일과 가족의 상호작용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밝힐 수 있는 일-가족의 통합모델을 구축하는데 있다. 일과 가족에 대한 태도의 성별 편차를 분석한 결과, 업무가 복잡하고 자율성이 높은 전문직에 종사하는 남성들의 경우 가사노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과 이상 사이에는 괴리를 느끼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서 노동자로서의 역할과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사이에서 과중한 부담과 역할갈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전문직 종사자들과 달리 여성 전문직 종사자들은 경력과 직업성취도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전통적인 성역할관념에서 벗어나 있었다.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들에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고용형태의 차이가 일과 가족에 대한 태도에 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과 헌신도에는 성별 편차뿐만 아니라 남성과 여성 내부에도 편차가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일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직업과 고용형태와 같은 고용조건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할수 있겠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