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 Study on the Unmarkedness & Markedness in Arabic Grammar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아랍어 문법의 무표성과 유표성을 연구하기 위해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현대 언어학의 유표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표이론은 촘스키의 보편문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보편 문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언어에 존재하는 절대적 보편 규칙의 명시화이기 때문에 개별언어의 상대적 규칙은 바로 유표이론과 연결되어 있다. 유표 이론이 한 언어에 국한되면 무표성은 그 언어화자가 자신의 모국어를 습득하게 하는 규칙이 되고 유표성은 상황에 따라 변형된 규칙을 뜻한다. 그 이유는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신속하게 습득하는 것은 무표규칙에 대한 내재적 지식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무표성은 화자가 처음으로 생성시키는 최초의 규칙 및 구조와 관련이 있다. 다음으로 아랍 문법학자들이 사용했던 원리형과 하위형 개념이 어떻게 이슬람 법학으로부터 도입되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슬람 법학의 유추는 원리(ʔaṣl), 하위(farʕ), 원인소(ʕillah), 판결(ḥukm)등의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원리는 기본 법규칙이며, 하위는 원리적 규칙이 확대되어 얻어지는 새로운 규칙이다. 원인소는 원리적 규칙을 확대해 하위 규칙을 도출할 때 그 확대과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원인 또는 근거를 말한다. 즉, 기존의 것에서 새로운 것을 추론해 낼 때 그러한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논리적인 바탕을 의미한다. 초기 이슬람 시기 이슬람 학문은 꾸란을 중심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문법 역시 이슬람 법학 및 이슬람 사변신학과 상호관계속에서 확립되었다. 따라서 원리형과 하위형의 개념과 원인소는 이슬람 법학에서 도입되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원리형에서 하위형으로 변형되는 근거를 밝히는 원인소와 역으로 변형된 하위형에서 원리형 형태를 재구(reconstruct)하는 환치 원리를 분석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장에서는 현대 언어학에서의 유표이론을 살펴봄으로써 무표성과 유표성의 개념을 소개할 것이다. 이어 3장에서는 아랍어 문법의 성립과정과 이슬람 법학과 문법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문법의 원리형과 하위형의 개념을 소개할 것이다. 특히 시바와이히를 비롯한 초기 문법 학자들이 음운, 형태, 통사 층위에서 원리형과 하위형을 어떻게 구분하고 그 구분 기준이 무엇인지를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4장에서는 원인소와 환치 원리를 현대 언어학적 측면에서 분석할 것이다. 변형생성문법의 측면에서 보면 원리형은 심층구조에 해당되고 하위형은 표면구조에 해당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구분이 이론적으로 타당한 지를 검증해볼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