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청소년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의 변화패턴에 따른 잠재계층의 분류-성장혼합모형의 적용

Authors
Publisher
연세대학교
Publication Date
Keywords
  • 인터넷
  • 게임중독
  • 변화모형

Abstract

2004년 하반기 정보통신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의 비율이 만 6세 이상에서 70%를 넘어서고 있으며, 연령대별 이용률을 살펴봤을 때 10대의 이용률은 96.2%, 20대의 이용률은 95.3%로 나타났다(한국 인터넷진흥원, 2005). 이처럼 인터넷은 어느덧 우리의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아 대부분의 국민이 일상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비율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변화패턴을 살펴보았다. 변화패턴은 크게 4종류로 나뉘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4개의 잠재계층은 각각 반복 측정기간 중 일관성 있게 인터넷 중독의 정도가 높은 고위험 집단(4), 초기에는 높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인터넷 중독의 정도가 낮아지는 잠재적 정상집단(3), 시간과 관계없이 중간수준으로 유지되는 중간집단(2),반복 측정기간 중 일관성 있게 인터넷 중독의 정도가 낮은 정상집단(1)이다. 집단1을 기준집단(reference group)으로 설정한 후 성별, 부모-자녀관계, 자기통제력, 공격성 중에서 잠재계층의 결정요인으로 유의한 변수는 무엇인지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남자이고 자기 통제력이 낮을수록 집단1에 비해, 2, 3, 4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집단 과 4를 비교하였을 때 자기 통제력이 높을수록 집단3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