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삶과 학습, 그리고 홀로서기: 내러티브(narrative) 분석

Publication Date
Keywords
  • 내러티브
  • 국제결혼 이주여성
  • 학습
  • 성인학습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학습의 주체자인 성인학습자로서 자신들의 삶의 경험 및 학습경험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로 (1)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삶의 경험으로서의 내러티브는 개인 및 사회적 차원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가 어떻게 연결되는가 (2)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들은 서로 어떻게 연계를 맺고 있는가 (3)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삶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세계에 대한 의미구성에서 학습의 본연적 특징과 역할을 무엇인가 이 연구는 질적연구(qualitative study) 방법론의 한 전통인 내러티브 분석(narrative analysis)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기회주의적 연구참여자 선정방법(opportunistic sampling)을 이용하여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참여자는 몽골 및 베트남 출신 국제결혼 이주여성으로 이들은 자신의 모국에서 한국인과의 비교적 장기간의 교제를 통해 결혼하였고 한국으로 이주해온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다. 연구자는 각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약 2시간씩 2회, 미리 준비한 반구조화된 면담 가이드의 열린 질문(open-ended)들을 중심으로 면대면 개별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면담의 전 과정은 연구참여자의 허락 하에 녹취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반복적 비교분석(constant comparative analysis)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Strauss & Corbin, 1990).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한국에서의 삶은 그들이 그들의 모국에서 경험했던 과거와의 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에서 일방적 단절을 의미하지 않는다. 국제결혼은 1차적으로는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만나는 두 사람 간의 관계이지만, 여기에는 각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요소라는 상위의 요소가 개입한다. 이들 요소들은 복합적이고 상호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작용하여 개인적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고 있다. 둘째,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들은 결혼 초기 한국이라는 낯선 문화 적응에 대한 두려움, 한국인 남편에 대한 기대와 갈등, 언어 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부재, 그리고 이로 인한 사회적 고립, 자존감의 상처, 살아내야겠다는 도전의지, 적극적인 융화와 자신감의 회복, 한국인으로서의 자신의 정체성 재정의, 자신감의 회복, 자신의 활동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긍정적 사명감 부여, 외부의 도움이 없어도 홀로서기, 자신의 존재 이유 및 미래 역할에 대한 긍정적 기대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서로 융합적으로 결합하여 국제결혼 이주여성으로서의 한국인이라는 그들 삶의 내러티브를 구성하고 그들만이 갖는 독특한 정체성을 확립시킨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자신의 삶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세계에 대한 의미구성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학습을 낯선 사회문화적 환경에서의 생존에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배움은 새로운 나를 창조하는 도구이며 생물학적 및 사회적 생존을 필수 장치이다. 마침내는 학습을 통해 타인과의 의존적 관계에서 독립적 관계로 나아가게 된다. 즉, 홀로서기가 가능해진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