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The Arab Four Seasons: A Study on the Causes, Processes and Outcomes of the Arab Spring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아랍의 봄’ 민중봉기는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튀니지, 이집트, 예멘 그리고 리비아의 기존 정권이 붕괴되었고 시리아에서는 현재까지 정부군과 반군사이에 내전이 진행 중이다. 바레인에서도 소수파인 순니 통치세력에 대항하여 다수의 쉬아인들의 반정부 시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 외의 아랍국가에서도 크고 작은 반정부 시위가 있었으며 이제는 통치세력이 국민들을 두려워하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아랍의 봄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국민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고, 이로 인하여 정치적 갑/을 관계에 변화가 오고 있다. 그러나 아랍국가들이 정치적인 변동을 겪고 있지만 이러한 혼란기를 극복하고 진정한 민주주의국가로 발돋움하기에는 많은 문제들이 앞을 막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아랍의 봄이 오기전까지의 ‘아랍의 겨울’을 분석하고, 다음으로는 ‘아랍의 봄’의 원인과 진행과정, 그리고 아랍의 봄이 결실을 맺기까지의 많은 장애물들을 분석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러한 장애물들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또다시 ‘아랍의 겨울’이 올 가능성에 대하여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튀니지와 이집트를 연구 대상국가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두 국가가 매우 다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아랍의 봄의 진행과정이 매우 흡사하기 때문이다. 예멘은 이전에도 정치적인 불안이 높았으며 세계적으로도 실패한 국가의 후보군의 선두주자이었다. 리비아는 내전을 겼었으며, 시리아는 현재도 내전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 전반적으로 상이한 점이 많이 있지만 아랍의 봄의 진행과정에서 매우 흡사한 과정을 겪고 있는 튀니지와 이집트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므로 써 설명력이 높은 이론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는 거시인과분석법 중에서 일치법(method of agreement)을 활용할 계획이다. 각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및 사회적 차이점을 인정하지만 중요 변수에서 일치점이 있을 때 이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을 돌출하는 방법이 일치법이다. 이러한 일치법을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바로 아랍의 봄 이후 튀니지와 이집트에서 진행되는 비슷한 정치행태를 비교하는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