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Dynamics of Emergent Narrative through Game Structure in Reality Television Program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연구방법은 기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모델을 추출하여 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징적으로는 모델 검증을 위해 사례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게임의 형식을 구성하기 위해 게임디자인의 반복적 디자인 프로세스 (iterative design precess, 안기진 외, 2010)를 접목한다. 사례연구는 국내외 여러 리얼리티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Fullerton등이 제시한 게임의 형식적 요소(Fullerton 등, 2004 p.43-44)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모든 요소를 갖춘 핵심사례들을 선정한다. 선정된 사례들을 전통적 드라마 곡선 (classic dramatic curve)에 맞추어 어떻게 내러티브가 발생하는 지를 심층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드라마적 흐름과 게임의 형식이 조합된 모델을 추출한다. 모델의 검증은 1차적으로는 간단한 형식의 사례를 위한 형식을 개발하여 내러티브의 발생 여부와 참여자 및 설정의 변화가 내러티브의 내용에도 변화를 가져오는 지를 검사한다. 1차 검증이 완료되면 1시간 이상의 내러티브를 발생시킬 수 있는 사례를 실험하기 위한 형식을 개발하여 모집한 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개발된 형식의 결과물은 게임의 형식적 요소에 따른 설정 (장소 및 범위, 캐릭터, 규칙, 목적 , 보상, 진행방식 등)이 반복형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해 검증된 상태이며 누구나 설정에 따라 실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실험의 진행상황은 3대 이상의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되어 분석 및 평가의 자료로 수집된다. 1차년도 에는 사례수집 및 분석을 통한 모델 추출과 1차 검증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2차년도 에는 1차 검증의 완료와 최종실험을 위한 2차 사례개발 및 검증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례분석을 통해 추출되는 모델은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 시 내재시켜야 할 설정의 형식으로 구축되며 간단한 실험사례를 반복적 디자인을 통해 개발하여 모델에 대입하는 방식으로 1차 검증하고 1시간 이상의 실제 텔레비전 프로그램 길이의 내러티브를 생성하기 위한 2차 사례의 설계를 통해 모델을 최종 검증한다. 검증에 대한 최종 평가 역시 전통적 드라마 곡선에 해당하는 내러티브가 생성되었는지를 전문가 및 실험자에게 직접 질문 및 관찰을 통해 진행할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