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Korean Wave' and Transnational Communication in East Asia: A Case Study on Mainland China

Authors
Publisher
계명대학교 국제학연구소
Publication Date

Abstract

이 글은 한류의 진원지인 중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류 현상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살펴본 다음, 과연 한류가 일부 논자들이 주장하듯 동아시아인들간의 문화적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통로나 수단으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짚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논의가 이 글의 주요 내용이 될 것이다. 첫째, 한류의 핵심을 이룬다고 얘기되는 한국의 TV드라마, 대중음악, 영화 등이 중국 내에서 어느 정도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자료에 근거해서 평가한다. 둘째, 한류 현상에 대한 기존의 여러 가지 설명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중국에서 한류가 어떤 원인들 때문에 발생할 수 있었는지를 논의함으로써 한류의 성격을 규명한다. 셋째, 한류가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넷째, 한류로 대표되는 대중문화 중심의 교류가 동아시아 국가들과 국민들간의 문화적 소통을 얼마나 촉진할 수 있으며 그 한계는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이 글의 논지를 펼치는 데 사용된 자료는 한중 양국의 각종 보도기사와 연구보고서 외에 2002년 여름부터 2004년 여름 사이에 중국에서 수행한 현지조사, 서베이조사, 중국 지식인과의 인터뷰, 중국 한류의 대표주자로 간주되는 안재욱씨의 중국 팬들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해 수집하였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