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 Study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and Improvement Plans about Foreign Athletes System in Professional Sports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의 주제 선정은 프로스포츠의 경기력 부분, 즉 경기 내적부분, 경기 외적부분과 사회문화적 측면, 스포츠산업 측면을 외국인선수제도의 영역에서 접근하였으며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경기 내적인 측면에서는 프로스포츠의 발전을 위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상위팀과 하위팀의 전력이 평준화가 되었을 때 가장 좋은 경기를 할 수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한국 프로스포츠의 세계화, 국제화 현상으로 국내 유명선수들의 해외 진출은 가속화되었고 이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선수 제도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아마추어스포츠 저변의 한계로 인한 스타플레이어의 부재와 몇몇 팀의 선수 독식으로 인한 전력의 불균형은 프로스포츠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며 이러한 팀 간 전력의 양극화를 줄이고 국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외국인선수제도는 거의 매년 제도의 수정을 하면서도 프로스포츠 발전을 위한 제도로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선수들의 국제 경기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각 종목별 외국인선수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외국인선수 제도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적용을 시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경기 외적인 측면에서는 세계화의 변화 속에서 다문화사회로의 급진적인 변화를 격고 있는 한국사회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프로스포츠에서 활동하는 외국인선수들은 비록 소수이지만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상호 이해와 적응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고 사료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프로스포츠 외국인선수제도에 대한 합리적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종목별 특성에 맞는 제도 확대, 유지, 축소 등의 실효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프로스포츠의 발전을 위한 실천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기대효과를 지닌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