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Research on Persuasive Communication in Japanese and Korean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사학의 관점에서 한국과 일본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영화·드라마에 나타난 설득에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수집하여 어떻게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행해졌는지 설득에 성공하고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한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일찍이 수사학이라는 명칭으로 고대 그리스시대의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등이 연구하였으며, 지금까지 정치학, 사회학,경제학, 철학, 법학, 신학, 언어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수많은 학문적 성과를 이루었다. 하지만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에는 해결되어야할 다음과 같은 과제도 있다고 생각된다. ➀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설득의 정치사회적 기능, 광고기법, 설득의 구성요소 간의 영향, 문학에서의 수사기법 등에 주로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장면에서의 역동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➁ 설득 연구는 설득에 성공한 경우에만 국한되어있기 때문에 설득에 실패한 상황, 그 이유에 대한 연구가 전혀 없다. 어떻게 하면 설득에 성공하는지, 어떻게 하면 설득에 실패하는지에 대한 원인 과 메커니즘 규명이 필요하다. ➂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한일 대조 연구가 매우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점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한일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고자 한다. ➀ 실제 커뮤니케이션에 가까운 다양한 장면의 역동적인 자료 분석 선행연구는 정치연설, 신문사설과 같은 한정된 장면과 인간관계 속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면과 인간관계 속에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상회화 속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의 회화와 비슷한 드라마 속의 설득 사례를 분석한다. ② 설득에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모두 분석 각각의 사례를 분석하여 어떻게 하면 설득에 성공할 수 있는지, 실패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과 원인을 규명하려고 한다. 성공 사례를 참고로 하고 실패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는다면 성공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③ 한일 대조분석이라는 방법 사용 기존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한일간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대조연구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규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기술적 수단의 개념을 토대로 일상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나는 설득전략으로서 에토스 전략, 파토스 전략, 로고스 전략을 설정하였다. ➀ 에토스 전략: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화자에 대한 사항(성격, 처신, 지식 등)을 말로 표현하는 전략. ➁ 파토스 전략: 청자의 마음에 호소하여 설득력을 높이는 전략. 화자에 대한 감정(공감, 호감, 친밀감 등)을 나타내거나, 화자를 인정하거나 화자에게 동의를 요구하거나 화자의 감정을 부추기는 방법. ➂ 로고스 전략: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주장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이는 전략. 먼저 한국과 일본 드라마에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각각 수집한다. 설득에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에서 어떤 내용의 설득 전략이 주로 사용되었는지 장면·화제·인간관계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질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나서 설득 전략을 변수별(설득 전략의 내용, 국가, 설득 성공여부, 인간관계, 장면, 화제)로 집계하여 전체 경향을 파악하는 양적 분석을 하고 그런 결과가 나온 이유를 고찰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