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frican American Culture and Knowledge Production in the Seventies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는 세 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는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과 데이비드 브래들리(David Bradley)를 비교 연구한다. 두 작가가 눈에 띄게 유사한 작품을 4년 간격으로 발표했는데,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의 문제에서 시작한다. 두 작품의 유사성에서 1970년대 흑인작가들이 공유했던 문제의식을 도출하여 당시 주류문화와 대비하고자 한다. 2단계에서는 브래들리를 연결고리로 삼아 1970년대 흑인 작가들의 현학적 문체에 주목한다. 나다니엘 매키(Nathaniel Mackey)의 작품에 대한 분석을 매개삼아 70년대 흑인 지식인들의 담론작업을 조명한다. 포스트민권운동 1세대 지식인들은 흑인문화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흑인문화의 독립성을 증명하고 문화적 차이에 대한 존중을 촉구했다. 3단계에서는 1970년대에 발전한 흑인문화이론을 살펴본다. 흑인문화를 이론화하는 작업을 통해 흑인 지식인들은 유럽중심주의를 비판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이 다양한 층위의 담론을 포괄함으로 해서 본 연구는 1970년대 흑인 담론의 네트워크를 복원하고 70년대 흑인문화정치의 영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