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n Analysis on Incentives and Management Obstacles of Pusans Foreign Direct Investment Firms

Authors
Publisher
한국무역학회
Publication Date
Keywords
  • 해외직접투자
  • 진출동기
  • 해외투자기업

Abstract

경제환경이 국제화되어 가면서 점점 국경간의 자본이동이 증가해 왔고 국제직접투자도 큰 폭으로 증가해 왔다. 우리나라도 1968년 인도네시아의 산림개발에 대한 해외투자진출이래 국제경제환경의 변화와 1980년대의 국내임금의 상승과 해외직접투자 필요성에 따라 IMF 경제위기를 직면하기 전까지 해외직접투자액이 증가해 왔다. 본 연구는 부산의 해외직접투자기업들의 경영실태를 조사한 것으로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해외직접투자시 기업들이 겪는 경영애로 및 행정애로 사항, 그리고 정부 및 해외투자 유관기관들에 대한 요망사항, 그리고 해외투자기업들의 진출동기와 규모 및 지역에 따른 애로사항 및 요망사항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수행한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부산의 해외투자기업들의 진출동기는 투자현지국회 풍부한 노동력과 저임금을 겨냥한 생산요소효율형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제3국 시장 진출지향과 현지국 시장의 규모와 유망성, 그리고 투자현지국의 투자업체에 대한 투자우대조치를 차례로 들고 있다. 투자업종에 따른 외국인투자동기의 차이성 검정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저임금추구와 기술수준과 양질의 노동력 추구하는데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비제조업종 보다는 제조업종이 더 저임금과 양질의 노동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투자지역에 따른 해외투자의 차이성은 중국이외의 동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한 기업이 중국과 기타지역으로 진출하는 기업보다 제3국 시장 진출과 사회간접자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다. 둘째, 현지 투자국 기업들에 대한 부산의 해외직접투자기업들의 경쟁우위는 제품의 질에 대한 응답이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투자 현지국 파트너기업과의 우호적인 경제협력, 경영조직, 그리고 마케팅 능력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산의 해외직접투자기업들의 투자경영 및 행정애로 사항은 노무관리의 어려움,언어장벽과 문화적 이질감 및 외국인 학교시설의 불충분, 운영자금조달의 어려움과 인프라시설의 어려움, 그리고 낮은 노동생산성과 낮은 기술수준 순으로 나타났다. 투자업종과 지역에 따른 경영애로사항의 차이점은 크게 없었으나 제조업종이 비제조업종 보다 더 낮은 노동생산성과 자재 및 부품조달애로를 가지고 있었고 중국과 동아시아지역에 진출한 투자기업들이 다소 더 많은 문화적 갈등과 SOC에 애로를 더 가지고 있었다. 넷째, 해외투자기업의 (지방)정부 및 유관기관에 대한 개선요망 사항을 보면, 예상했던 대로 해외투자기업들에 대한 투자자금지원과 투자운영자금의 융자 등 투자우대 및 자금지원 정책을 가장 요망하고 있고 다음으로는 정부간 투자보장협정, 그리고 해외투자에 따른 인허가 등 투자행정절차의 간소화 순으로 요망하고 있다. 투자지원 요망사항은 투자업종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대부분 없었지만 중국과 중국이외의 동아시아지역에 제조업종에 투자하고 있는 해외투자기업들이 여타지역의 여타 투자업종보다 더 많이 정부간 투자보장협정을 요망하고 있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