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공공재적 성격을 가진 상 (prize)을 획득하기 위해 best-shot group contest에 참여하는 경기자들의 행위에 대한 고찰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는 복수의 개개인들로 구성된 집단들이 공공재의 성격을 지닌 상(prize)을 따내기 위해 경합하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분석한다. 각 집단의 크기는 서로 상이할 수 있으며 한 집단에 속한 각각의 구성원들은 상에 대한 서로 다른 가치(valuation)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한 집단내의 구성원들은 각각의 개별적 노력을 지출하지만 그 집단이 상을 획득할 확률은 그것들 중 가장 높은 노력수준(the best-shot technology)에만 영향을 받는다. 경쟁에 참여하는 모든 집단들의 구성원들은 동시(simultaneously)에 그리고 독립적(independently)으로 그들의 노력수준을 결정한다. 이러한 설정 하에 본 연구는 균형의 존재 여부와 존재한다면 그 특징들에 대해 고찰한다. 지금까지 예비적으로 얻은 본 연구의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의 상에 대한 가치의 분포(distribution)에 따라 본 모형에서는 복수의 균형(multiple equilibria)이 존재한다. 둘째, 모든 균형에서는 각 집단 내에서 단 한 명의 구성원만이 노력을 지출하고 그 외의 나머지 구성원들은 그 한 명의 구성원에게 무임승차(free riding)를 한다. 셋째, 각 집단 내에서 노력을 지출하는 단 한 명의 구성원은 반드시 그 집단 내에서 상에 대해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구성원일 필요는 없다. 이러한 예비적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구성원들이 가지는 상에 대한 가치의 분포에 따라 어떤 형태의 균형이 존재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고찰하고 각각의 가능한 균형들이 존재할 수 있게 하는 조건들을 규명한다. 또한, 이러한 경합 또는 경쟁을 조직하는 의사결정자(the contest designer)의 관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들을 생각해 보고 재조명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