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n Empirical Analysis on Country Differences in Korea Wave and Korean Image with Psychic Distance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적 거리가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 선호도와 한국의 국가이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우리나라와의 심리적 거리에 따라 국가별 한류 선호도와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음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론적 근거로서 우선 단순 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Zajonc 1968; Tom, Nelson, Srzentic and King 2007)와 Tajfel (1982)의 사회 정체성 이론이 활용된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심리적 거리가 낮은 국가와 그 대상에 대해서 높은 수준의 친근감과 유사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호의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가설을 제시하고 검증한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심리적 거리는 선행 연구에서와 같이 문화적 거리, 지리적 거리 및 경제적 거리로 조작화하여 검증할 계획이다. 심리적 거리 측정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 다양한 2차 자료를 활용한다. 한편, 결과 변수로 국가별 한류 선호도와 한국 이미지에 대한 인식에 관한 자료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조사 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그리고 정책적 시사점이 논의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