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Scholes and Wolfson의 세무연구패러다임에 나타난 주요개념 및 분석틀

Authors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Publication Date

Abstract

다양한 세무회계연구의 유형 가운데 최근 들어 연구의 접근방법에 있어서 커다란 발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세무계획(tax planning)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10여 년에 걸쳐 많은 세무연구자들이 전통적인 연구방법에서 벗어나 전혀 새로운 관점(perspective)에서 세무계획과 연관된 다양한 주제들을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방법 및 관점은 그 중요성과 유용성이 높이 평가되어 세무회계의 새로운 연구패러다임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시경제학에 근거한 세무연구(microeconomics-based tax research)”로 통칭되고 있다. 이 패러다임은 그 명칭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기존의 세무연구에 미시경제학, 특히 재무경제학(financial economics)과 정보경제학(information economics)에서 다루어지는 개념들을 접목시킨 연구유형이다. 즉, 세무계획과 연관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함에 있어서 미시경제학적인 思考와 분석들을 적용하는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