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 Study on the Image of Adoptees in Korean Soap Opera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 특히 TV 드라마에 나타난 입양인 및 입양가족의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민의 입양인식에 매체가 미치게 될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입양에 대한 국민인식 재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TV 드라마 속에서 입양인의 이미지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1-1. TV 드라마 속에서 입양인은 어떻게 묘사되는가? (성별, 연령, 직업, 학력, 결혼상태 등) 1-2. 주위 사람들의 입양 또는 입양인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은 어떠한가? 1-3. 입양인과 다른 가족구성원들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지난 2000년 이후 방영된 지상파 3개 방송사(KBS,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연속극 중 입양인이 비중있는 등장인물로 나오는 드라마를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상 시대극과 사극은 제외하였으며, 비교적 시청률이 높고, 시청자 폭이 넓은 월화 드라마, 수목 드라마, 주말 드라마 및 일일 드라마를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국외입양과 국내입양은 여러 제반 특성 및 일반인의 인식에 있어 차이가 있으므로, 국내 입양인이 나오는 드라마로 연구범위를 제한하였다. 분석은 드라마의 홈페이지와 VOD (다시보기) 서비스, 대본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이루어질 것이며, 2000년대 이전의 드라마는 VOD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2000년 이후의 드라마를 분석하기로 한다. 모든 드라마는 전 회를 분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해당되는 드라마의 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예산 등을 고려하여 각 드라마에서 일정 회차를 무작위 표집하여 분석할 예정이다.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드라마 속의 등장인물이 입양 또는 입양인에 대해 직접 언급하는 문장(등장인물의 대사)이 될 것이다. 각각의 분석단위는 모두 전사되며, 코딩은 맥락을 고려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대중매체에 나타난 입양인의 이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전반에 걸친 입양인식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입양문화를 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