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Primary pre-service English teachers' development under the curricular reform context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는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과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을 근간으로 하는 초등영어 교육과정 개혁의 맥락에서, 초등 예비 영어교사, 즉 교생들의 교육 실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예비 영어교사들은 초등영어 교육과정 개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교육대학 학부 학생들, 특히 영어 심화과정 3학년에 재학 중인 30여명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일선 학교 사정에 따라 영어 수업 지도에 보다 많이 관여하게 될 학생들을 조사하고 보다 집중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집중 연구 대상자로 4-5명 정도를 선정할 예정인데, 이는 집중 연구 대상자로서 협력하려는 의지, 영어 학습 및 교수 경험 등을 검토하여 결정할 것이다. 1학기와 2학기에 있는 2주간의 실습 교육 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습 매뉴얼, 실습일지, 수업지도안,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수업 교구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집중 대상자를 중심으로 영어 수업 관찰 및 인터뷰를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교생의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할 것이다. 영어 수업 지도에 관해 지도교사와 교생간의 협의회가 있을 경우 이를 녹취하여 분석할 것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내용 분석 등을 이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고, 적절한 방법론적이고 이론적인 틀을 바탕으로 해석될 것이다. 먼저, 설문지는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교생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교생 일지, 교생 및 지도교사간의 협의회 등은 내용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또한 영어 수업 관찰을 통해 실제로 수업하는 과정을 분석할 것이다. 자료 수집 및 분석과정에서 분석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료 다각화(data triangulation), 세밀한 기술(thick description), 연구 참여자 확인(member checking), 동료 연구자 검토(peer debriefing) 등을 실시할 것이다(Creswell, 2003; Lincoln & Guba, 1985). 본 연구는 보다 심도 있게 예비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학부과정에서 학습된 교수이론 및 교육과정 개혁의 주요 측면들이 실제로 교실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되고 실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을 분석할 때 그들을 둘러싼 각종 사회 문화적, 역사적인 맥락과 변인들을 고려할 것이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믿음, 지도교사 및 동료교생들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라는 변수도 고려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게 개별 학생들의 교생실습을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후속연구를 활성화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후속적인 교생 실습 및 교사 임용 후 일선 교사로서 영어를 가르치는데 있어 예비교사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도 연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함의점을 제공하여 향후 예비교사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본 연구는 영어 교육 개혁에 관련된 정책에 있어서도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