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의 체력증진을 위한 PAPS(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적용 - 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들의 체력증진과 지속적인 체육활동 참여 유도에 필요성이 절실히 인식되고 있다. 통합교육에 유입된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가 매우 저조한 현 상황에서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유인과 관리 및 평가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야한다. 이미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체육활동 참여유도와 학생 체력증진을 위한 국가수준의 사업으로 미국의 ‘President's Challenge’와 피트니스그램(FITNESSGRAM)', 독일의 ‘Trimming130’, 캐나다의 ‘Participation’, 유럽의 ‘유로핏(EURO Fit), 호주의 'Aussie Sport, 일본의 '신체력장’ 등 대표적인 우수 사례가 있다. 이러한 우수 프로그램들은 단순히 체육활동의 시행을 목적으로 하는 것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전반적인 건강 및 체력 진단을 통해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하여 다양한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적용하고 있다. 정책연구에서 개발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특수체육교육 현장 적용은 어쩌면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본연의 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여겨진다. 연구의 실효성과 타당성을 검증하는 절차로 일반학생과 다르지 않은 통합체육환경에서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학부모의 활용성을 제고하여 신체활동 참여 동기 유발, 식생활습관 개선을 도모한다면,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의 비만 예방과 아울러 건강·체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국가수준의 건강관리 정책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건강체력 검사 종목 및 평가 기준의 타당성 검증,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시범 적용 연구를 통해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용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연구대상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공간적 범위 : 특수학급이 설치된 일반 중고등학교. □ 시간적 범위 : 2008년 7월 1일 ~ 2009년 6월 30일 (12개월). □ 대상적 범위 : 중․고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개설된 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 및 관계자. □ 내용적 범위 : 특수교육지원대상학생의 건강체력평가. 연구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타당도 검증.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신뢰도 검증.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전문가 의견 수렴.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