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ordable Access

A Study on Iranian Language(Persian) and Cultures through TV Drama "mosāferān"

Publisher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Publication Dat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란 TV 드라마를 선정하여 텍스트를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관용표현과 문화요소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이란 속의 문화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나 문화적인 요소들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프로그램 중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이 될 자료는 2010년(이란력 1388년) 이란 공영방송에서 방영되었던 ‘mosāferān(여행객)’이라는 드라마이다. 69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이 드라마는 지구 밖의 한 외계 행성에서 지구와 지구인들을 조사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4인의 외계인이 이란 땅에서 문화적 차이, 사고방식의 차이 때문에 겪게 되는 사건들을 담은 드라마이다. 드라마 속 4인이 이란의 사회와 문화를 처음 접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이란의 문화에 무지한 외국인들이 이란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기에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한편, 본 자료는 풍자적인 성격이 강한 코미디로서 이란 국민들의 눈에 비친 자신들의 문화를 조명해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69개의 에피소드 중 이란의 문화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10개의 에피소드를 선별하여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각각의 에피소드를 문맥별, 주제별로 분류하여 특징적인 행동과 대사들을 기록한 후, 아래와 같은 작업을 통해 이란의 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1) 비언어적 표현, 즉 신체언어의 의미와 사용되는 문맥 분석 2) 페르시아어 관용어의 종류와 의미 분석 3) 언어 속 문화 분석 - 어휘 단위에서 파악되는 문화 - 문맥 단위에서 파악되는 문화

There are no comments yet on this publication. Be the first to share your thoughts.